침에 대한 오해들..

2013. 2. 2. 15:17이것저것/기타

 

침에 대한 여러가지 오해들이 참 많습니다.^^

 

그래서 다사랑한의원에서는 침을 맞는 분들께 항상 다음의 설명문을 나누어드리고 있습니

 

다.

 

 

 

침 치료 관련 안내 말씀.

 

1. 침 맞았더니 피곤해요!

- 침을 맞으면 침이 몸속에서 병 고치는 운동을 시켜줍니다. 그러므로 운동한 것처럼 피곤할 수 있습니다. 쉬면 회복됩니다. 몸에 해로운 것이 아닙니다.

 

 

 

2. 침을 매일 맞으면 큰일 난다는데요?

- 아닙니다. 매일 맞아도 괜찮습니다. 침맞고 일시적으로 나른하고 피곤할 수 있어서 이런 오해가 생겼을 뿐입니다.

 

 

 

3. 침도 중독된다던데요..

- 아닙니다. 중독되려면 독한 약물이 장기간 몸속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침은 아무리 오래 맞아도 중독될 일이 없습니다. 고령의 난치병 환자분이 침을 맞으면 한결 낫긴 한데 완치가 되지 않다보니 이런 오해를 하실만도 합니다.

 

 

 

4. 침은 오래 맞는 거 아니라는데요.

- 아닙니다. 오래 맞아야 할 병이면 오래 맞아야 합니다.

 

 

 

5. 침 맞고 멍들었어요.

- 잘못 된 것 아니니 걱정마세요. 수일 내로 없어집니다.

 

6. 침 맞고 더 아파요.

- 다리 꼬고 앉기를 오래하면 다리가 저려오죠? 풀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움직여야 풀리죠. 처음 움직일 때는 더 아프죠? 하지만 조금 참고 움직이면 저림이 곧 풀리죠? 침 맞고 더 아픈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순환이 막힌 곳을 침이 뚫어줄 때 일시적으로 더 아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시기만 지나면 좋아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 보통 온찜질을 해주면 수월하게 지나갈 수 있습니다.

 

 

 

7. 침은 한번만 맞아보면 안다는데..

- 가벼운 것이라면 한방에 효과를 볼 수도 있지만, 오래되었거나 중한 경우에는 몇 번 맞아서는 간에 기별도 안 가다가 꾸준히 오래 치료하니 그제서야 좋아지는 경우도 대단히 많습니다.

 

정말 너무나 사소한 오해 때문에 환자분의 감정이 상하시거나 괜히 임의로 치료를 중단하는 수가 종종 있더군요. 일일이 다 미리 설명드릴 수도 없고.. 그래도 위의 설명문을 사용한 이후로는 훨씬 좋아진 것 같아서 나름 만족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