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11. 23. 17:35ㆍ질병별 정보/레이노증후군, 수족냉증
부천한의원
다사랑한의원의 수족냉증 클리닉
수족냉증이란?
대부분의 사람들이 손발이 차갑거나 시린 증상이 있어도 별다른 치료법이 없다는 생각에 그냥 참고 지내게 됩니다. 특히 겨울에 더욱 불편하고 심한 경우에는 심지어 무더운 여름에도 시원한 물에 손발을 넣지 못하고 선풍기 바람도 못 쐬며 손발이 시려서 항상 장갑이나 두꺼운 양말을 신고 다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손발이 차고 저린 것은 생활에 많은 불편을 주고 때로는 수면장애와 만성피로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부천한의원 참조은한의원에서 알려드리는
수족냉증의 증상
남성보다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며 특히 출산 후 여성에게 생기기 쉽습니다. 여성은 남성에 비해 체지방의 비율이 높으며 정서적으로 긴장을 많이 하게 되며 사춘기, 임신과 출산, 폐경 등에 의한 여성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수족냉증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사람마다 느끼는 증상은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보통은 차가움, 시림, 저림, 바람이 통하는 느낌 등으로 표현합니다.
한방 치료의 원리
한의학에서는 체온을 한열의 개념으로 봅니다. 이것은 한열의 조화를 이뤄 몸의 온기를 유지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몸속의 장기 중 불의 성질을 가진 심장과 물의 성질을 가진 신장이 서로 균형을 이뤄야 몸의 온기가 적절하게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심장의 힘이 지나치게 커지면 머리가 뜨거워지는 등 열감을 느끼고 신장의 기운이 커지면 하체가 차가워지는 등 냉감을 느낍니다. 이 때문에 한방에서는 수승화강을 목표로 치료를 합니다. 차가운 기운을 상체로 올리고 뜨거운 기운을 하체로 내려 조화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한방의 치료는 어그러진 체내 열의 불균형을 바르게 잡아줍니다. 따라서 냉증을 치료했는데 불면증, 두통, 생리통 등 기타의 병증도 같이 치료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천한의원 참조은한의원에서 알려드리는
수족 냉증을 예방하는 생활습관
찬 음식이나 음료는 되도록 피해야 합니다. 음식은 따듯하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족냉증의 주범은 혈액순환이 순조롭지 못한 것이므로 혈액순환이 잘되도록 해야 합니다. 음식은 고루고루 적당히 먹고 적당한 운동을 꾸준히 합니다. 옷을 따뜻하게 입습니다. 하체를 따뜻하게 보온하여 자궁의 혈액순환을 잘 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족냉증치료
'질병별 정보 > 레이노증후군, 수족냉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발이 차고 저리다, 레이노증후군? (0) | 2013.12.2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