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마비 후유증

2018. 3. 7. 22:22질병별 정보/안면마비

안면마비 후유증


국회의사당역 다사랑한의원




1. 연합운동


특정 안면근을 움직일 때 원하지 않는 다른 안면근의 움직임도 함께 나타나는 것으로 안면신경의 분지들이 회복되는 과정에서 잘못된 연결이 생성되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이마 주름 잡을 때 입꼬리가 올라감, 눈 감을 때 입꼬리가 올라감, '우' 할 때 눈이 감김, '우' 할 때 턱이 움푹 들어감, 으르렁거릴 때 턱이 움푹 들어가는 동작 등입니다. 이것은 안면마비로 인한 후유증 중 가장 큰 불편함으로 눈깜빡이기, 먹기, 말하기 , 웃기 등에 문제를 일으켜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얼굴 표정의 문제가 생기므로 사회생활에 지장이 되기도 합니다. 예방법이 아직 없으며 치료도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불치인 것은 아니며 회복되는 경우도 있어서 관련 논문과 증례보고가 나와 있습니다. 그러니 진인사대천명하는 것이 최선이라 판단됩니다.



2. 구축


얼굴이 뻣뻣하게 느껴지며 심하면 눈꺼풀 틈새가 좁아지고, 입 꼬리가 올라가고, 비정상적으로 안면의 주름(특히 비순부)가 깊어지는 증상입니다. 정확한 원인은 불명이나 늘 연합운동과 함께 나타납니다.



3. 경련


안면근에 불수의적인 긴장성, 간대성 수축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것은 안면신경의 과흥분성이 원인으로 오이며, 안륜근과 구륜근에서 가장 많이 나타납니다. 단 안면마비 초기에 가볍게 나타나는 것은 후유증이 아니며 대개 호전됩니다.



4. 악어의 눈물 증후군


음식을 먹으면 눈물이 나오는 것입니다. 또는 악어의 눈물 증후군은 아니지만 비슷한 것으로 다른 안면근의 움직임에 의해 눈물이 나오는 현상도 안면마비 후유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기타


눈물 감소, 미각장애, 청각장애, 이명, 청각 과민 등이 있으며 이것들은 초기에 나타날 수도 있으며 후유증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국회의사당역 다사랑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