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비 나오는 보험(실비보험, 상해보험등) 관련 안내 - 한의원도 실비 보험 되나요?

2012. 7. 21. 16:36이것저것/유용한 정보!

 

의료비 나오는 보험 관련 안내

 

 

 

언제부터인가 ‘보험 들어놨는데 어떻게 해야 하죠?’ 라는 환자분들의 문의가 대단히 많습니다.

 

 

 

그런데 보험회사가 한 두 곳이 아니라 워낙에 많고, 같은 보험사 상품이라도 다 제각각이라 도움 말씀을 드리기가 대단히 난감합니다.

 

 

 

그러므로 그런 것은 한의원에 문의하실 것이 아니라 가입하신 보험 상품의 내용을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보험상품의 약관 또는 정관을 꼼꼼하게 읽어보시거나 또는 보험사에 문의하셔서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그런데 약관을 읽어서 알아낸다는 것이 말이 쉽지 정말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보험사에 문의전화를 하면 통화 한번 하기도 힘들고 통화가 되어 설명을 들어도 머가 그렇게 복잡하고 까다로운지 분통이 터질 때가 한 두 번이 아닙니다. 마치 남자들이 연애할 때는 간까지 빼줄듯 잘해주다가 결혼하고 나면 돌변하는 것처럼 보험사도 가입 전에는 무엇이든 다 보장될 것처럼 말하다가 막상 가입 후에는 이래서 안 된다 저래서 안 된다 정말 되는 것이 없는 그런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래서 그나마 조금이라도 환자분들께 도움 말씀을 드린다면,

 

 

 

첫 번째, 상해인가 질병인가를 먼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면 상해인 경우는 보장이 되는데 질병은 보장이 안 되는 보험이 대단히 많습니다. 물론 질병과 상해를 모두 보장하는 보험도 있습니다. 상해란 돌발적인 사고에 의한 염좌, 타박, 골절 등을 말합니다. 발목이 접질렸거나, 허리가 삐끗한 것, 부딪혀 멍듬 등이 대표적인 것들입니다. 질병은 사고 없이 자연적으로 발생한 질병을 말합니다. 상해 빼고는 모두 질병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두 번째, 한의원도 보장되는가? 아니면 의원이나 대학병원만 보장되는가? 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통원치료도 보장되는가? 아니면 입원했을 때만 보장되는가? 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네 번째, 보험 되는 것만 되는지 비보험까지도 되는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면 한약도 되는데 안 되는 것으로 오인하시는 경우가 대단히 많습니다.(보약은 당연히 불가하지만 치료제는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간혹 보험설계사도 잘 모르고 되는 걸 안 된다고 하는 수도 허다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다섯 번째, 돈을 받기 위해 필요한 서류를 꼼꼼하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 서류도 보험사마다 제각각 다른 서류를 요구하므로 원장이 알아서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간혹 돈을 환급받기 위해서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확인하지도 않으시고 저한테 오셔서 “원장님이 다 아실거 아니냐, 보험사에 돈 타야 되니까 얼른 서류 발급해달라” 고 하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시면 제가 아주 난감합니다.^^

 

 

 

* 보험사에 제출하기 위하여 필요한 서류가 있으시면 미리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서류는 간호사들이 작성할 수 있지만 간혹 원장이 직접 해야 하는 것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진맥, 침치료가 밀려 있으면 즉시 해드릴 수가 없어서 죄송하게도 한참 기다리실 때가 종종 있습니다. 환자분 입장에서 치료받으러 온 것도 아니고 서류만 받아가면 되는데 오래 기다리시면 별로 기분이 안 좋으실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미리 전화주시고 나중에 찾아가시면 전혀 기다리실 필요가 없습니다.

 

 

 

 

 

  • 한의원 보험
  • 한의원 상해보험
  • 한의원도 보험
  • 한의원 의료실비
  • 한의원 실비보험